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식 티움/건강, 다이어트

가을철 식중독

가을철 식중독은 여름철 만큼 빈번하게 발생한다. 가을에 왠 식중독이냐 하겠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조사에 의하면 최근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 동안 식중독 발생건수를 분석한 결과 가을철 식중독 건수가 84건으로 여름철 94건에 육박했다.



따라서 가을철이라고 안심하지 말고 식품의 보관 및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한다. 가을철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바로 이 부주의에 의한 것일 확률이 높다. 여름에는 음식이 쉽게 상한다는 인식이 있어 주의를 기울이지만 날씨가 선선해지는 가을이 되면 그만큼 긴장이 풀어지기 때문이다.


<가을철 식중독 주 원인균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가을철과 봄철에 발생하는 식중독 원인균은 여름철과 다른데 가장 주의해야 할 균은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Clostridium perfringens)다. 이 균은 주변에서 아주 흔하게 발견되는 균이다. 육류를 대량 조리후 보관했다가 먹는 과정에서 독소가 생성되어 식중독을 일으키므로 큰 식당이나 학교 같은 급식소 같은 곳에서 주로 발생한다.



이 균은 미국, 영국 등에서는 세번째로 흔한 식종독균이며 24시간 내 증상이 완화되기는 하지만 노약자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2주정도 지속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음식의 맛, 냄새, 모양등으로 구분이 가능하지만 인지가 안되도 보관된 조리음식은 74도 이상으로 재가열해서 먹어야 한다. 


<조리된 육류를 주의해야한다>


잠복기간은 8~12시간이며 보통 설사, 복통 등 가벼운 증상 후 회복이 된다. 그리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고생을 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량으로 조리하는 장소에서는 이 균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육류등의 식품을 완전히 조리해야 하며 조리 된 음식은 2시간 이내에 섭취해야 한다. 조리된 음식을 보관할 때는 60도 이상에서 가열 보관 거나 빠르게 식혀 5도 이하에서 냉장보관해야 한다.


<완전한 조리와 재가열이 중요>


개인적으로는 설사나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생겼을 때는 병의원을 방문해 진료를 하고 식중독이 의심되면 의사나 보건소에 신고를 해야 한다. 언급했듯이 하루 정도의 잠복기간이 있으므로 증상이 생긴 후 시간을 거슬러 어떤곳에서 어떤 음식을 섭취했는지 검토해봐야 한다. 그래야 어디서 발생했는지 역학조사를 할 수 있고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뷔페 같은 대형 음식점에서 특히 주의해야 한다>


가을철이라고 식중독에서 안전하지는 않다. 이는 겨울철도 마찬가지다. 식중독은 사시사철 주의를 해야만 한다. 날이 선선하다고 방심하는 순간 질병은 찾아오게 된다. 가을철 식중독은 여름철 만큼 빈번하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만 한다.



 

 함께 보면 좋은 다른 포스팅


- 겨울철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 식중독 예방수칙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