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움 컨텐츠/역사와 야사 사이

혼돈주, 위험한 조선시대의 폭탄주로 인해 살해 된 이불로

소주와 맥주를 섞어마시는 것을 폭탄주라 한다. 이게 현대에 우리나라 맥주나 소주가 맛이 없어서 섞어 마시면 목넘김도 좋고 그래서 만들어 마시는데 조선시대에도 이런 형태의 음주문화가 있었다. 이름하여 혼돈주. 혼돈주는 막걸리와 소주를 섞어서 만드는 술이다. 이렇게 술을 섞어 마시는 것이 왠지 술을 엄청 좋아하는 민족이라서 그런거라 생각하겠지만 세계적으로 그리 이상한 일은 아니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 나와 화제가 된 혼돈주>


1837년 술 담그는 비법이 담긴 '양주방'에 '혼돈주'의 제조법이 나온다. 막걸리 한 사발에 소주 한잔을 부어 위로 뜰 때 마시는 방식이다. 당시의 소주는 증류주라 알콜 도수가 30도나 되고 막걸리도 지금처럼 약한게 아니라 10도 이상이라 혼돈주는 그야말로 혼돈스럽게 만드는 술. 얼마나 독하면 이것을 치사량으로 먹여 암살을 하는 일도 있었다. 



정조6년 전북 남원에서 갑부집 장남이었던 이불로가 아침에 변사체로 발견되었다. 혼돈주는 일부 양반들이 마셨던 술이다. 이불로는 외상도 없고 흉기도 발견되지 않아 의문의 죽음이었는데 폭음으로 목숨을 잃은것으로 보였다. 그렇다면 그냥 술먹다가 죽은걸로 사건이 종결될 수도 있었지만 술을 따랐던 기생을 추궁한 결과 아버지의 유산을 독차지하려던 차남의 사주를 받아 혼돈주를 먹였다는 것이 밝혀졌다. 죽은 장남이 술이 약한 탓도 있겠지만 혼돈주가 그만큼 독한 술이었던 것.



지금도 술을 섞어마시면 다음날 머리가 아프다고 하는데 독한 술 두개를 섞어마시니 그야말로 살인적인 술이 되어버린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소맥을 즐기듯이 그때도 혼돈주를 즐기는 사람들이 있었다. 18세기 박지원, 홍대용, 유득공과 함께 활동한 실학파인 정철조라는 문인은 소주가 한 병 생기면 막걸리를 받아와 섞은 뒤 '혼돈주'라 부르면서 즐겼다고 한다. 이에 연암 박지원은 혼둔주의 위험성을 이야기하기도 했다. 그 이야기는 역시 실학파인 석치 정철조가 혼돈주 등의 과음으로 죽었을 때 제문에 적어넣었다.



혼돈주는 다른 이름으로 '자중홍'이라고도 한다. 이렇게 섞어마시는 것이 대가 끊겼다 현대에서 살아난 것이 아니라 사실 이건 하나의 음주문화로 원조격일 가능성이 많다. 일제 강점기에도 막걸리에 일본산 맥주를 섞어서 마신 이야기가 있다. 소주대신 맥주로 바뀐 것. 어쨌건 조선시대에는 혼돈주라는 폭탄주만큼 이름이 과격한 술이 있었다.



- 티움 프로젝트 글을 페이스북,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RSS에서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