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움 컨텐츠/역사와 야사 사이

허임 조선제일침의 위엄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의사는 동의보감을 쓴 허준이다. 그런데 허준도 한수 접었다는 조선제일침이라고 불리우는 침술의 대가 허임이라는 분이 있다. 양반집안이었지만 천민으로 전락한 집안에 태어나 임금의 명에도 개기는 두둑한 배짱을 가진 명의다. 허임은 침구경험방이라는 책을 썼는데 침구학에서는 명저로 꼽힌다.


허준도 침술에 대해서는 허임을 내세울 정도로 침술에 있어서는 엄청난 신의였다. 청나라 말기 명의로 알려진 요윤종은 침구집성이라는 책을 썼는데 나중에 이 책이 침구경험방을 표절했다는 것이 알려질 정도로 대단한 침술의 소유자다.



천민의 신문으로도 선조때 입궁 해 광해군에 이르기까지 왕들의 총애를 받았다. 그는 침을 놓는 기술이 좋아 선조의 편두통에 허준이 진단을 했지만 침은 허임이 놓았을 정도였다. 침을 놓는 기술을 중시하는 것이 수법파로 이 기술의 결정판을 보사법이라 하는데 이걸 다시 허임 보사법이 따로 있을 정도로 그의 침술을 독보적이었다. 



허임은 자기 기술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해서인지 왕이 불러도 일사불란하게 움직이지 않고 몇번을 재촉해야 느릿느릿 입궁을 했다고 한다. 허임은 침으로 명성이 자자해 궁에서 부른 것인데 그는 천민의 굴레를 벗어나기 위해 침을 배웠다. 그러나 천부적인 재능이 있었기때문이 그 자리까지 올라갔을 것이다.



그는 선조의 두통을 침으로 말끔히 치료하며 정3품까지 벼슬이 올라갔다. 현역에서 물러나 공주에 머물때도 광해군이 어의가 있음에도 그를 궁으로 불러 침을 맞았다고 하니 그의 침술이 어땠는지 가늠할 수 있다. 임진왜란때는 광해군과 동행하며 군민을 치료했다. 



인조때도 병세를 적어 허임에게 물어볼 정도로 그의 의술은 계속되었는데 그의 침술은 최우량, 최유태, 오정화에게 전해졌는데 제자들도 명의의 반열에 올라섰다. 허임이 머물던 공주시 우성면 내산리 마을 입구 노인정 앞에는 2009년 침구경험방 365주년 기념비를 세웠다.


공감 하트♡ ) 누르시는 당신은 센스쟁이^^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 불로괴(不老塊) 진시황제도 먹은 불로장생약

- 정귀덕 조선시대 존속 살해사건

- 광해군과 인조반정


반응형